라이프로그


무안 갯벌, '람사르 습지' 등록 인증받아 - 무안군수 서삼석 ⓞⓚ 언론보도

람사르 습지 등록증 (무안=연합뉴스) 서삼석 전남 무안군수가 26일 오후 무안 승달문화회관에서 국토해양부 윤현수 해양수산과장으로부터 무안갯벌에 대한 람사르 습지 등록 인증서를 전달받고 있다

전남 무안 갯벌에 대한 람사르 습지 등록인증서가 26일 전남 무안군에 전달됐다.

서삼석 무안군수는 이날 오후 무안 승달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무안갯벌 워크숍에 앞서 람사르 습지 등록 인증서를 국토해양부 관계자로부터 전달받았다.

람사르 습지 등록 인증서는 `물새 서식처로서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에 관한 협약' 이른바 람사르 국제협약에 의해 발행되며 우리나라는 이 협약에 1997년 세계 101번째로 가입했다.

무안갯벌은 수려한 해안선과 다양한 유형의 갯벌, 해양생물이 서식하는 최적의 습지로서 보존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1월 방콕에서 열린 람사르 아시아지역회의에서 습지등록 1742호로 공식 지정됐다.

무안군은 이에 앞서 이날 오전 승달문화예술회관에서 무안갯벌 습지보호와 갯벌 방문객센터의 개관을 위한 '제4회 무안갯벌 워크숍'을 개최했다.

전남 무안갯벌에 대한 람사르 아시아지역 회의의 등록인증서.
무안 갯벌은 지난 1월 람사르 습지 제 1천742호로 공식지정 등록됐었다.

워크숍에서는 내년 상반기에 개관 예정인 무안갯벌방문객 센터의 성공적인 개관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효율적인 운영방안과 습지보호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무안군은 2003년부터 총 197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갯벌방문객센터, 해양오염방지시설, 생태공원 조성, 마을하수도 설치 등의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2006년부터는 해양보호구역 시민 모니터링 제도를 도입해 지역주민, NGO 등과 함께 습지보호지역의 자율관리에 노력하고 있다.

서 군수는 "람사르 습지로 등록 지정된 무안갯벌의 보존 및 관리를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방제활동도 추진할 계획이다"며 "향후 갯벌복원 시범사업 실시 등 청정갯벌을 보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연합뉴스- 바로가기

덧글

  • 2010/05/06 16:2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